////

사람도 아이템도 열정도 있는데 일할 공간이 없네

사람도 아이템도 열정도 있는데 공간이 없네...

원본-에비츄 / 그래픽-Arie
지금까지 쉽스와 함께 스타트업을 뚝딱뚝딱 만들고 계신 여러분! 함께 할 사람들과 무엇을 만들지도 정하고 만들기 위한 열정도 장착이 완료 되었겠죠? 이번에는 사람과 열정을 모아 놓을 공간을 찾아보도록 해요.

다양해진 근무환경

예전과 달리 이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근무환경이 생겨났습니다. 코로나19 이후로는 비대면을 위한 원격 근무와 화상 회의도 굉장히 많아져서 다들 익숙해진 상황이에요. 그렇다면 공간을 구할 때 고려할 수 있는 근무 환경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

최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쉽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죠. 자가는 월세나 전세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비용 절감을 통해 허리띠를 졸라매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또한 원하는 대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임대

대부분 처음으로 생각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희도 사람을 모으고, 서비스 개발 방향도 잡으며 바로 진행한 것이 사무실을 구하기 위해 부동산을 돌아다녔습니다. 자취를 해보았다면 위치와 실내 구조, 편의성, 청결 등 입맛에 적합한 매물을 찾으실 수 있겠죠! 임대의 경우 계약기간이 정해져 있어, 재계약이 안되는 경우 다른 곳을 또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또한 사무실이라는 공간 특성에 맞추어 실내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데, 한다 해도 계약이 종료되면 다 부수거나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답니다.

공유 오피스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완벽한 곳이며, 가장 흉악한 가격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최근 WEWORK, FAST FIVE를 필두로 서울에서 가장 비싼 땅에 모든게 완벽히 갖추어진 사무실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은 물론 회의실, 복사 및 사무기기 사용, 음료와 맥주 무제한까지!)
WEWORK 구루그램(Platina Tower)
물론 돈만 많다면 말이죠! 이러한 공유 오피스는 1인 프리랜서나 1인 창업자가 초기에 많이 사용하거나, 시리즈 A나 B 이상의 투자를 받아 규모가 커진 회사들이 대규모 공간을 계약해서 사용합니다.

보육센터

공유 오피스 보다는 시설이 조금 덜하고 그 수준도 천차만별이지만, 각 대학이나 기관의 창업지원 연계가 매력적인 곳 입니다. 보육센터는 정부에서 운영자금을 받아 운영되는 곳이라 입주비가 저렴한 곳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특히, 창조경제혁신센터 내부의 보육센터는 최고의 기업간 네트워킹과 매니저님들과의 교류, 적극적인 사업 지원 등이 가능합니다.(대표님의 성향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픈 스페이스 내 몰려 있는 경우가 많아 통화나 보안 등 신경쓰이는 점이 조금 있을 수 있어요.

디지털 노마드 스타일

디지털 노마드는 원격 근무를 기반으로, 회의가 필요한 경우 원격 회의나 카페에서 모여 회의를 하며 일을 진행하는 스타일 입니다. 자유로운 근무환경과 공간에 대한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만큼 객관적인 성과 지표나 OKR 관리를 통해 업무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관리자 역할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이라 전 세계의 인재들과 함께 협업하거나 창업하는 경우 많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환경보다 중요한 건, 파이팅 넘치는 여러분!

출처-슈퍼맨이 돌아왔다
어떤 환경에서 근무하는 것 보다 중요한 건 여러분의 '열정'과 '파이팅'입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최고의 환경에서 시작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 함께 성장하며 점점 더 좋은 사무실과 복지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이죠! 세상의 모든 일이 그렇듯,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은 성과와 좋은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