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쉽지않은 '미션∙비전∙가치'의 쉬운 예시

매일매일 되뇌어야 할 문장

간단히 이야기하면 회사의 목표, 사명입니다. 모든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이해하기 쉽겠죠? 한 문장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 미션・비전・가치로 나누어 명확히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구성원들이 매일 보고 인지할 수 있도록 회사 입구나 휴게공간, 워크스페이스 등 배치하여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해보세요!
원작-오버마스터 / 그래픽 - sheeps
예를 들면 건설현장에서 늘 볼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과 무재해를 위한 표어 현수막이나, 군대 생활관에 걸려있는 복무신조 같이요! (심지어 매일 아침, 저녁으로 복무신조를 외친답니다.)

미션∙비전∙가치를 어떻게 설정할까?

정답은 없습니다! 회사의 구성원들이 브레인스토밍, 디자인 씽킹을 통해 만들어 가면 됩니다. 다만, 여러분들이 만드시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쉽스'를 예로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션: MISSION

회사가 추구하는 가장 커다란, 조금은 추상적일 수 있는 목표.
가장 짧지만 커다란 목표 입니다. 짧기 때문에 조금은 추상적일 수도 있지만, 의미가 확 와닿는 문장이 좋습니다. 가장 흔하고 와닿을 만한 미션으로는 "인류를 이롭게 하는 제품을 만든다.", "세계 최고의 ㅇㅇ회사가 된다." 정도가 좋은 예시로 생각됩니다.
[쉽스의 미션 예시]
저희 쉽스는 '쉽지않은 스타트업'의 줄임말 입니다. 쉽스의 미션은 '쉽지않은'에 더 초점을 맞추었고, 스타트업을 도와주는 것 보다 더 큰 미션으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저희가 처음은 스타트업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지만 정~말 먼 미래에는 '세상의 모든 쉽지않은 일들을 쉽게 해 주는 회사 혹은 서비스가 될 것'이라는 큰 목표인 것이죠!
다른 사람들이나 구성원들이 미션만 보았을 때, '참나, 말도 안되는, 내가 어릴 때 대통령 되겠다는 소리하고 있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들이 나온다면, 미션을 아주 잘 정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비전을 정해 볼까요?

비전 : VISION

미션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
미션을 이루기 위한 단기적이고 현실적인 목표입니다. 인류를 이롭게 하는게 미션이라면, 비전은 "인류를 이롭게 하는 무엇을 만들어 보급한다."정도이겠죠. 너무 막연한 꿈과 목표만 내세운다면 구성원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할 수도 있으니 비전은 미션을 뒷받침해주는 든든한 문장이 되어야 합니다.
[쉽스의 비전 예시]
어떤 쉽지않은 일을, 어떻게 쉽게 할건지를 명확하고 현실적으로 적었습니다. 쉽지않은 창업에 뛰어든 여러분들을 '쉽스' 서비스를 통해 쉽게 할 것이며, 우리의 서비스는 지구상 모든 스타트업들이 꼭 사용해야 하는 필수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미션이 회사가 나아갈 큰 방향을 인지하게 해준다면, 비전은 지금 당장의 업무의 방향성을 굳건히 지켜줄 수 있습니다. 명확한 비전 제시를 통해 구성원들 모두 비전을 이루는 그 날까지 파이팅 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가치 : VALUE

미션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행동의 원칙.
미션과 비전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지키고 행동해야 할 원칙입니다. 아니면, 여러분이 중요시하는 가치들을 제시해도 괜찮습니다. 인류를 이롭게 한다는 미션 안에서, 인류를 이롭게 할 제품을 만드는 비전을 실행하는데 자연환경을 파괴하며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무언가 잘못된 것이 맞지만, 그 회사의 가치에 '환경파괴'가 있다면 그 회사는 미션, 비전, 가치를 아주 잘 지키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스의 가치 예시]
'쉽스'의 구성원들이 업무와 행동을 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가치를 선정했습니다. 너무 단어만 딸랑 있으면 각자의 다른 생각들이 개입되어 가치가 다르게 해석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앞에 수식어들도 함께 정의했습니다. 시도하는 용기
'쉽스'는 창업 기업이고 여러분들의 창업을 편하게 해드리겠다는 서비스를 생각했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쉽스'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계신 건, 저희가 용기를 내어 서비스 개발을 시도했고 완성했기 때문입니다. • 기회의 평등 : 저희는 구성원 모두에게 평등하게 기회를 줍니다. 이러한 문화는 회의를 더 생기있게 만들어 주고 더 좋은 서비스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 효율적인 소통 : 기회의 평등은 효율적인 소통으로 이어집니다. 저 사람이 나의 상사여서, 인사권자라는 이유로 할말을 제대로 못하고 소통이 일방적으로 된다면 사내 불합리한 문화의 불씨가 될 수 있습니다. 몇년 더 일했고, 경력이 많다고 아래 직급의 사람의 의견을 묵살하기 보다는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회사의 가치에 기반하여 합리적이고 멋진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 진정한 경력 아닐까요? • 모두에 대한 책임 자유롭고 평등한 문화에서 책임은 필수 입니다. 책임이 있기에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도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서로의 성과를 독려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나 회의에서 말한 의견을 실행하는 원동력도 책임 입니다. 이러한 책임들이 모여 모두가 서로 더 신뢰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듭니다.
가치에 대한 설명이 조금 길었는데요, 쓰고 나니 드래곤볼처럼 가치가 모두 다 모였을 때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미션, 비전, 가치에 대해 '쉽스'를 예로 자세히 설명 드렸습니다. 정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저희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위와 같은 문장들과 단어들을 정했는지 자세히 보여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머릿속이 복잡하기도 했고 팀원들과 긴 시간 동안 회의를 한 것이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와 원하는 인재상에 입각하여 생각하다 보면 쉽게 정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지금 당장! 만들어 보기!

출처-무한도전
지금 이 글을 보신 대표님 중 미션・비전・가치의 중요함을 깨달으신 분이 있다면 바로 구성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정해보세요! 지금 있는 구성원이, 미래에 들어올 구성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회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